메뉴 바로가기

학점 인정절차

HOME > 해외파견프로그램 > 학점 인정절차

학점인정 제도 : 학점의 이전

수학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 모두 학점이전

최종 성적이 F인 과목 및 수강철회 과목 제외

기수강한 교과목과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 이전 및 재수강 과목으로의 인정 불가

한 학기 본교로 학점이전 최소 6학점 이상 이전

학칙 제57조(학기당 취득학점)
③ 국외대학 학생교류에 따른 최소이수학점은 한 학기당 6학점으로 한다.

파견 전까지 취득하게 되는 총 학점을 확인하여 이전 가능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들로 파견대학의 수강신청을 완료하여야 함.

파견 전까지 졸업에 필요한 최소학점을 모두 취득했다 하더라도 교환학생 후 본교로 최소 6학점 학점이전은 필수임.

학점은 수학대학에서 수강한 학점과 동일하게 학점인정

단, 유럽대학은 ECTS 학점 변환표 적용

단, 어학교과목 및 실험실습교과목은 학기 당 수업 시수로 학점 계산 : 30시간당 1학점

외국어 습득을 위한 어학교과목은 교양선택 과목으로 한 학기당 최대 6학점까지, 실험실습교과목은 한 학기당 최대 9학점까지 인정
* 30시간~59시간 : 1학점, 60시간~89시간 : 2학점 등

학점인정 제도 : 성적의 인정

수학대학에서 취득한 성적 그대로 표기되나 평점평균점수에는 미산입 (학점”만” 산입) (예: 파견 전 총 평점평균이 3.5이면, 귀국하여 학점이전 한 후에도 3.5)

학점이전절차(1) : 성적표 수령

성적증명서 원본-국제교육원 수신

□ 각자 파견된 대학의 관련 부서에 해당 학기 성적증명서를 서울시립대 국제교육원 담당자에게 우편으로 송부 요청 (수학기간 종료 후 성적증명서가 오지 않아 학점이전을 제때 못 해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파견 중에 해당 대학 담당자와 성적표 발송지 및 성적표 발송 일정에 대해 확인 필요)

우편 발송을 해주지 않는 외국대학의 경우 외국대학 담당자가 직접 학생 성적표를 국제교육원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발송해야 함.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의 경우, 성적표를 영어가 아닌 해당 국가 언어로 발급해주는 경우, 가능한 성적표는 영어로 발급해주기를 사전에 요청하고, 영어 성적표가 최종적으로 발급되지 않는 경우, 현지어 성적표를 학생 본인이 간단하게 영어 또는 한국어로 번역해야 함.

□ 국제교육원에서 성적표를 수령하면 “이메일”로 학점이전 시작 안내

학점이전절차(2) : 귀국보고서

귀국보고서 - 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 업로드

□ 수학대학 홍보용 PPT 자료

□ 교환학생 귀국보고서(양식)

□ 교환학생 만족도조사서(양식)
→ 위의 3가지 파일을 학점이전 하러 오기 전에 국제교육원 홈페이지의 “해외체험수기”에 지역별로 업로드
(!) UOS 포털로 로그인해서 들어가야 글을 업로드 할 수 있음.

학점이전절차(3) : 서류준비

학점이전요청서(양식)-학기별 작성

□ 학점이전요청서(양식)을 파견 학기당 1장씩 작성 및 출력

(예) 파견 기간이 2016. 2학기~2017.1학기인 경우, 2016. 2학기와 2017. 1학기를 각각 1장씩, 총 2장으로 작성

“2. 대체인정과목 내역” 관련

“교류대학 이수과목” 부분에 각 학점이전 대상 과목의 교과목명을 성적표 상에 기재된 그대로 영문으로 기입한 후 학생 본인이 한글로 번역하여 기입. “학점” 및 “성적”은 성적표상 그대로 기입

“취득학점승인요청내역” 부분의 “교과구분”에 “전공선택”, “일반선택”, “교양선택” 등 이전할 교과목의 성격에 맞는 구분 내역 기재, “학점”은 성적표상 기재되어 있는 그대로 기입(단, 유럽 ECTS는 변환표에 의거, 우리대학 학점으로 환산하여 기재, “성적”은 성적표상 그대로 기입

과목당 syllabus - 수업내용 및 시수 명시

□ 전공선택이나 일반선택으로 이전할 교과목의 경우에는 실험실습 과목이 아니라면 시수가 명시되어 있을 필요는 없음. 단. 실험실습과목이나 외국어 수업(교양선택으로 이전할 교과목)은 강의계획서 상에 시수가 명확히 드러나 있어야 함(30시간당 1학점). 강의계획서 상에서 시수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해당 학기 수업 일정표 등 별도의 시수 확인 자료를 구해야 함.

□ Syllabus를 한국에 귀국 후 구하려고 하면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외국대학에서 수학하는 중에 반드시 syllabus를 구해 귀국할 수 있도록 함.
※ 영어영문학과 학생이 중화권 대학에서 수학 시, 전공과목에 대한 syllabus 준비에 유의(세부적으로 수업내용이 명시되어야 함.)

학점이전절차(4) : 사무실 방문

국제교육원에서 서류 1차 확인 & 성적표 수령

□ 귀국보고서 및 기타 서류를 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 업로드 완료 후, 국제교육원에서 서류 1차 확인 가능

교양교육부 확인(교양 과목 수강 시)

복수전공 학부과 확인(복수전공 해당자)

소속 학부과 확인(전공 및 일반 과목)

교무과 최종 승인(소속 학부과에서 공문으로 처리)

학점이전시기

“서울시립대학교 국외대학 학생교류 및 학점인정에 관한 시행세칙”
제1장 제15조
① 수학대학에서 수학한 교과목, 성적 및 학점을 인정하는 기간은 수학기간이 끝나고 본교에서 수학을 시작하는 첫 학기로 한다. 다만, 4학년 졸업 예정자가 수학대학에서 정규학기나 계절 학기를 수학한 경우 졸업 사정전으로 한다. - 졸업예정자의경우 유의(졸업사정 관련)

학점이전 관련 FAQ

  • Q1우리학교에 없는 전공(예: 심리학)의 과목을 외국 대학에서 들었을 때 학점 이전이 가능한가요?

    A1가능합니다. 우리대학에는 없는 전공이라 할지라도 외국대학 전공과목인 과목을 수강했다면, 타과전공, 즉, 일반선택 과목으로의 이전이 가능합니다.

  • Q2제가 경영학부인데요, 우리대학 경영학부에서 개설되어 있지 않은 경영학 전공 과목이 파견되는 외국대학의 경영학부에 있어서 수강하고자 합니다. 돌아와서 이전이 가능할까요?

    A2우리대학의 전공에서 모든 세부 학문 분야를 다루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가능합니다. 단, 전공과목에 대한 학점인정이니, 타대학수학 허가신청원 등을 이용하여 현지에서 수강신청을 확정 짓기 전에 소속 학부과에 문의하여 우리대학 전공 커리큘럼의 취지에 부합하는 지에 대해 강의 내용을 확인 받아야 추후 학점이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 Q3우리학교에는 없는 교양과목도 수강 후 학점 이전이 되나요?

    A3역시, 우리대학의 교양 과정에서 모든 교양을 다루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가능합니다. 위의 전공과목에 대한 확인 방식과 마찬가지로 교양교육부와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 Q4파견 기간이 1년입니다. 학점이전을 학기별로 해야 하나요, 1년치를 모두 한꺼번에 해야 하나요?

    A4귀국 후 1년치 성적표가 오면 한꺼번에 처리하면 됩니다. 한 학기 끝나고 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국내에 없는 상황에서는 학점이전이 힘들 수 있습 니다. (위의 학점이전 절차에서 안내되어 있듯이, 학점이전은 서류만 제출 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류를 갖고 해당 사무실들을 방문 다니며 완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